EXODUS
SMARTFIRE
가격/라이선스 정책
EXODUS는 대규모의 복잡한 공간에서 재실자의 움직임 및 피난 행태 등을 시뮬레이션하고 피난과 보행자 움직임 분석에 사용되는 피난분석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입니다.
영국 그리니치대학교 소방안전공학그룹(FSEG)(FSEG : Fire Safety Engineering Group The University of Greenwich)에서 개발되었습니다.
FSEG는 1986년 Manchester Airport B737 화재 사건 분석을 시작으로 Prof.Galea에 의해 설립되어 현재 30명 이상의 연구진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화재전문가, CFD 전문가, 심리학자, 수학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FSEG의 관심 연구 분야는 수학적 모델링 및 실험적 분석 포함, 복잡한 공간에서 피난 역학 / 보행자 역학, 연소 및 화재 / 연기 확산, 화재 진압 등 이며, 항공 우주, 건축 환경, 해양 및 철도 분야 등에 응용하고 있습니다.
EXODUS versions :
- buildingEXODUS: 건축물환경
- airEXODUS: 항공기환경
- maritimeEXODUS: 선박/해양환경
- railEXODUS: 철도환경
- vrEXODUS: VR animation tool
- urbanEXODUS: 도시내 지구단위의 넓은범위 환경
국내 사용자 |
서울시립대 공간정보공학과 |
부산광역시 소방안전본부 |
소방시설등의 성능위주설계 평가 가이드라인(2018.8) P42. 인용 |
도쿄소방청 |
도쿄소방청 화재예방규정(1986년5월도쿄소방청훈령제36호) 제76조에 규정하는 예방기술검토위원회의 검토결과를 토대로 예측되는 피난에 필요한 시간의 산정에 관한 요강(2008년3월19일예방부장에 의한 명령통달) 제3,1(3)에근거한" 화재 피난 시뮬레이션과 동등하다고 인정되는 산정방법"으로 도쿄 소방청에서 인정되었습니다. |
피난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비교표
내용 | SIMULEX | Pathfinder | buildingEXODUS |
프로그램 공개 | 유료 | 유료 | 유료 |
공간 표현 방법 | 연속 구조(Continuous) | 연속 구조(Continuous) | 격자 구조(Fine network) |
재실자의 건축물에 대한 사전 지식 | 없음 | 있음 | 없음 |
재실자의 피난행동 구현 방식 | 절대적 행동방식 | 고려하지 않음 | 조건기반/확률기반 행동 |
재실자의 이동방식 | 인구밀도에 따른 계산 방식 | 재실자 주변 공간에 따른 계산 | 포텐셜 계산 방식 |
화재 시뮬레이션과 연동 | 불가능 | 불가능 | 가능 |
CAD 도면 연동 | 가능 | 가능 | 가능 |
결과값 시연 방식 | 2D view | 2D view | 2D view |
역방향 통행 고려(Counter flow) | 불가능 | 불가능 | 가능 |
피난취약자에 대한 고려 | 가능 | 불가능 | 가능 |
엘리베이터 구현 | 불가능 | 가능 | 가능 |
화재로 인한 독성 가스 고려 | 불가능 | 불가능 | 가능 |
반응지연 시간 고려 | 가능 | 가능 | 가능 |
UC-win/Road for EXODUS
피난 해석 VR 시뮬레이션
피난 해석 결과의 3차원 가시화를 반자동, 단시간에 실현
[ 활용사례 ]
EXODUS와 UC-win/Road의 제휴에 의해 3차원 가상 현실(VR)공간 내에서 재해 시 시뮬레이션 결과를 확인하는 것이 가능. 신규 기존 건축물의 안정성에 대해 관계자의 합의 형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